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번역
[북경해외현장교육] 쑨거 선생님 강의 소감문
  • 카테고리미분류
  • 작성자이훈재
  • 날짜2017-01-20 23:42:44
  • 조회수267
<쑨거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인문학부(동아시아 비교인문학 연합전공) 이훈재

장마당이 활성화되지 않았을 때, 북한 주민들은 식량을 얻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국가에서 북한 주민들이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되자, 노동당은 인민시장의 장마당화를 암묵적으로 허용하기 시작했다. 이에 북한 주민들은 적극적으로 경제활동에 임하였고 잉여자원이 수요를 잘 쫓아 감으로써 사람들은 식량을 비교적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다. 장마당이 더욱 활성화 되자 시장에는 다양한 물건들이 팔리기 시작했는데, 최근 가장 인기있는 품목으로는 mp3와 녹화기가 있다. 북한 주민들은 mp3와 녹화기를 이용해서 한국의 음악을 듣고 드라마를 본다.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니 새로운 문화에 대한 동경이 시작된 것이다.

중국 스모그 현상의 원인 중 하나로 불법 공장들을 꼽는다. 서구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서 환경문제를 일으키던 오염 공장들을 중국으로 옮긴 것이다. 현대 자본주의를 살고 있는 사람들은 이런 오염 공장의 이전화 현상을 어쩌면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쑨거 선생님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당연해 보이는 현상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날카로운 통찰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오염 공장이 북경에 들어서게 된 이유가 단순히 서구의 이기심 때문만이 아니라 현대화를 내재한 우리들의 잘못도 포함한다는 점을 지적하신다. 하지만 당장 경제력이 필요한 사람들의 의식적 자본 추구를 막기는 힘들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북경의 오염 공장이나 제조 공장들 같은 경우, 북경 경제력이 상승함에 따라서 다시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 떠나고 있다. 가장 이전이 활발한 동네는 중국 아래의 동남아시아 개발도상국들이다. 이전 서구에서 중국으로 이전한 공장들이 이번에는 다른 동네로 떠나는 것이다.

오염 공장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그들만의 이유가 있다. 바로 장마당을 통해 경제력을 확보하는 북한 주민들처럼 그들도 당장 먹고 사는 문제가 시급하기 때문이다. 누군가에겐 오염 물질이 삶의 질을 해치지만, 누군가는 그 오염 물질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경제력에 더 큰 가치를 둔다. 만약 현재 세계 문제의 본질을 꿰뚫는 철인이 있어서 그런 오염 공장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을 막는다는 것이 가능할까? 쉽지 않을 것이다. 오염 물질을 받아들이는 국가들에서는 공장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별다른 경제적 계획을 제시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개인이 알아서 자신의 삶을 꾸려가야 하는데 이에 대한 비판적 입장을 내세우기는 힘들다. 이들이 최소한의 생계를 유지하도록 만들어줄 수 있다고 하더라도 이들은 좀 더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기 위해 또 다른 경제적 수단을 찾으러 다닐 것이다. 위의 북한 주민들도 먹고 사는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하자 한국의 새로운 문화에 대해서 관심을 가진다. 넘을 수 없는 옆 밭의 포도가 달콤하게 느껴지듯이 다른 자본 세계에 대한 관심을 모른 척 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기에 새로운 의식의 발생이 생겨나고 그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는 것은 무척이나 어렵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기존의 현실에 안정감을 느끼고 싶어하고 다른 삶의 방식을 가지려 해도 지금보다 나은 점이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자본화∙현대화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더욱 편리하고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삶의 방식을 쫓는다. 이를 단순히 서구∙자본의 삶의 방식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한편으로는 기술∙경제가 발달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삶의 방식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쑨거 선생님의 말처럼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삶의 모습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살펴봄으로써 문제의식을 갖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자본화와 현대화의 결과를 개인들의 무의식적인 사고에서 찾는 것은 옳지 않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개인은 주어진 환경에서 삶을 살아가야하고 주변에서 벌어지는 흐름들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전제에서 현대의 아시아문제를 바라볼 때 좀 더 통찰력 있는 시야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